티스토리 뷰
읽기 : 2009. 7. 24 ~ 8. 7
- 목표를 향해 돌진하는용기, 일단 시도해보는 행동력, 실패했을 때도 창피해 하거나 쑥스러워하지 않고 당당하게 대처하는 뻔뻔함, 낙담하지 않고 다시 도전해보는 끈질김, 때로는 실패를 받아들이고 포기할 건 포기하고 마음의 상처 없이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서는 의연함이 필요하다.
- 용기 있는 사람이 원하는 바를 이룬다. 목적을 달성 한다. 그러려면 뻔뻔해야 한다.
- 이기려면 '시도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목표를 세우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실천해야 한다. 머리로 생각한 것을 행동으로 연결하는 '고리'가 바로 결단이고 용기다. 용기는 곧 '하는 것' 이다.
- 사랑이든 사업이든 목적을 당성하려면 낯간지러움이나 창피를 뛰어넘어 용기 있게 시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얻으려면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용기는 행동의 원동력이다. 남들이 주저하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바로 용기요, 용기는 뻔뻔함의 다른 표현이다.
-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행동이 다르고 말이 다르며 처세가 다르다. 그리고 자신감은 능력발휘를 배가시킨다.
- "정의가 뭔지 알아? 이기는 게 정의야. 이기려면 강해야 해. 약해빠진 놈들이나 흥분하고 날뛰다 지는 법이야. 아직도 세상 돌아가는 법칙을 몰라?" - 영화<야수>-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혼신을 다해 도전하고, 어떠한 역경이나 장애도 강한 의지와 집념으로 극복하여 반드시 성휘해내는 끈질긴승부근성을 가진 독한 사람이 바로 인재다. 정치가는 말할 것도 없고휼륭한 과학자나 CEO, 운동선수, 예술가 등등 세상에 이름을 떨친 사람 중에 독한 사람이 아니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심지어 독한 엄마가 아이를 잘 키운다.
- 꿈, 깡, 꼴, 꾀, 끈, 끼 꾼
성공을 위한 7가지『ㄲ』을 갖춰야 한다.
1. 꿈; 비전(Vision),꿈을 간직하고 살아가는 사람이 성공한다.
꿈은 자기가 이루고 싶어 하는 목표이다. 이는 내면의 세계에 잠들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이끌어낸다. 꿈이 없으면 희망도 없고. 꿈을 잃어버리면 미래도 함께 잃고 만다. 꿈(야망․ 희망․ 의지)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은 어려운 일을 당하더라도 쉽게 좌절하지 않는다. 꿈은 미래에 대한 뚜렷한 비전이다. 꿈을 가진 사람은 창의력 상상력(想像力;imagination)을 발휘하여 미지(未知)의 것을 현실화 시킬 수 있다. 이는 불가능(不可能)을 가능(可能)으로 바꿀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2. 꾀; 재치(才致)가 있어야 성공한다.
남을 교묘하게 속이는 권모술수가 아니라, 해결하기 힘든 일을 당했을 때, 그 어려움을 헤치고 나가는 교묘한 생각이나 수단을 일컫는다. 꾀가 많은 사람은 지기(知機; 미리 낌새를 알아차림)가 있다. 꾀를 부릴 줄 알아야 그때그때의 어려운 형편을 좋은 방향으로 돌이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풍부한 정보를 축적해야하며, 두뇌회전이 좋아야 한다.
3. 끼; 기질(氣質)이 있는 사람이 성공한다.
<끼>는 “기(氣)”가 변해서 된 말로 특별한 기량(技倆;기술적인 재간이나 솜씨)을 의미한다. 옛날에는 주로 ‘바람끼’,‘화냥끼’처럼 점잖지 못하고 나돌아 다니는 기질(氣質)을 끼라고 일컬었으나, 요즘은 주로 연예인 기질이나, 직업세계에서 일가견(一家見)을 이룰 특별한 기질을 의미한다.
4. 깡; 강한 심력(心力)을 가진 사람이 성공한다.
‘깡’은 ‘깡다구’, ‘끈기’, ‘뚝심’, ‘성깔’, ‘강단’, ‘보짱’, ‘오기’를 뜻한다. 깡이 있는 사람은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악착스러운 강한 뚝심을 가진 사람이다. 또 깡은 승부 근성(根性;어떤 일을 끝까지 해내려고 하는 끈질긴 성질)을 가진 사람으로, 강한 배짱(뱃심/보짱)을 갖고 있다. 이는 육체적 조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깡다구(성깔)에서 나온다. 어떤 악조건에서도 굽히지 않고 버티어 나갈 수 있는 강한 깡다구와 도전정신이 있어야 자기가 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나갈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깡을 가진 사람은정신력이 강한 심력(心力)을 가진 사람이다. 강한 깡을 가진 사람은 비록 지능이 남보다 좀 떨어지더라도 문제를 해결하려는 끈기와 적응력이 높다. 불굴의 의지로 자기 목표를 향하여 꾸준히 달려가는 사람이 성공한다. 반면 남이 하는 대로, 또는 유행에 따라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은 경쟁자를 밀치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5. 끈; 후원자(後援者)가 있어야 성공한다. - 동반자(同伴者)/ 벗바리
위대한 사람치고 남의 도움을 받지 않았던 사람은 없다. 남의 도움을 받아야 성공할 수 있다. ‘끈’은 좋은 만남에서 생긴다. 삼국지에 나오는 유비는 관우와 장비(결의형제)를 만나고, 지묘가 출중한 제갈량을 만났듯이, 예수님은 그리스도교 최고의 전도사이며 신학자였던 바울이라는 사람이 있었기에 그리스도교를 널리 전파할 수 있었듯이, 석가모니는 10대 제자 중 한 사람인 마하가섭(Mahakasyapa)을 만났듯이, 또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못했던 삼중고(三重苦)의 성녀(聖女) 헬렌 켈러는 앤 설리번이라는 여사를 만났듯이, 그리고 발명왕 에디슨은 유능한 숙련공인 ‘존 오트’ 와 훌륭한 수학자, 그리고 유능한 변호사를 자기 곁에 두고 도움을 받았기에 위대해 질 수 있었다.
이렇듯 좋은 만남이 있어야 인간은 더욱 위대해 질 수 있다. 흔히 ‘끈’ 을 배후세력(뒷배경) 즉‘백(back)'이라고 생각하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끈은 그런 것이 아니라, 남들과의 성숙한 인간관계에서 얻게 된 자기 후원자(後援者)를 의미한다, 자기가 만든 후원자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외돌토리로 살아가는 사람은 절대로 성공하지 못한다. 사회성(sociality)이 있는 사람이나 붙임성이 있는 사람이라야 자기 끈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남이 만들어 준 끈으로는 안된다 반드시 자기 스스로 만든 끈이라야 좋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6. 꼴; ‘꼴’이 좋아야 한다. - 좋은 인상, 매력 있는 맵시
남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더 나아가 자기 브랜드(brand)를 심어 주어야 한다. 아름다운 모습, 신뢰할 수 있는 진실한 모습, 부드럽고 따뜻한 인상, 매력 있는 매너를 남들에게 심어주어야 한다. 여기에는 첫인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첫인상은 두 번 줄 수 없다. 좋은 맵시, 매력적인 인상을 풍기는 사람에게 많은 사람들이 가까이 하고 따르게 되는 법이다.
7. 꽉; 좋은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고 꽉 잡을 수 있는 능력과 용기가 있어야 한다.
열심히 살아가다 보면 누구에게나 좋은 기회가 올 때가 있다. 이런 좋은 기회를 그냥 놓쳐버리는 사람은 성공을 이룰 수 없다. 기회를 꽉 잡지 못하면 자기에게 찾아든 행운도 지나쳐버리고 만다.
*「꿈」은 목표이고, 이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꼴」「꾀」「끼」「깡」「끈」그리고「꽉」이 필요하다.
- 낯선 사람에게 인사를 화끈하게 하며 먼저 접근하는 것은 부끄러움을 극복하고 뻔뻔한 사람이 되는 좋은 훈련법이기도 하다.
'내가 읽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s camping (0) | 2009.08.05 |
---|---|
꼴 4 (0) | 2009.07.29 |
이기는 습관 (0) | 2009.07.17 |
39세 100억 젊은 부자가 되는 7가지 방법 (0) | 2009.07.16 |
스물일곱 이건희 처럼 (0) | 2009.07.16 |